갈대후리는 소리

노동의 고단함을 씻어내는 노래

불어오는 바람에 세차게 흔들리며 서로 대화하듯 사락거리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갈대밭짙푸른 초록에서 온화하고 옅은 상아색이  때까지 시간의 흐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풍경은 자연의 위대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한국관광공사에서 ‘한국 갈대 7으로 서천군의 신성리 갈대밭을 꼽을 정도로 충남 지방 금강 유역을 덮고 있는 갈대밭은  범위와 만들어내는 장관이 남다르다칠갑산의 지맥이 흐르고 금강의 줄기가 지나는 청양군 역시 그러한 풍경이 일상인 곳이었다비옥한 평야 지대로 이뤄져  내에서도 가장 훌륭한 곡창지로 꼽히던 청남면에는 벼농사가 활발했고구릉지에서는 구기자와 버섯·약초 등을 재배했다갈대후리는소리는 이런 지역 환경에서 탄생했다.

농경 문화가 활발하던 시절농사에 사용하거나 연료로 태우기 위해 금강 유역을 중심으로 무성하게 자라난 갈대를 베어서 판매하곤 했다갈대를 팔아 부가 수입을 얻을  있던 것은 서천과 부여·공주  금강변 모든 마을에 존재하던 문화였다또한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에는 공동 작업으로 갈대를 베면서 부르던 일노래인 ‘갈대후리는소리 전해졌다기록이 분명하지 않아  연대를 정확히  수는 없으나 대략 200 년간 이러한 노래가 이어져왔다고 한다.

갈대는 농사에도 많이 활용됐지만특히 인삼 농사를 짓는 사람들에게는 농업용 발을 만드는  유용했다이외에도 지붕을 보수하거나 땔감으로 쓰는  이곳저곳에 쓰였으니 갈대를 후리는 풍경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그러나 1970년대 들어 농업의 비중이 줄어들고 금강변에 제방이 축조되면서 갈대밭이 줄어들었고농업 현장에도 기계가 도입되며 이런 문화는 차츰 사라졌다.

자연스럽게 시대가 변화하면서 문화는 물론그에 수반되던 노래도 사라졌다다행히  사람들이 힘을 모아  당시 소리를 기억하는 이들로부터 채록을 진행해 전승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해 오늘에 이르렀다.

갈대후리는소리  당시의 갈대 베는 문화를 되살려 공연 가능한 민속예술로 보존한 것이다이전에는 갈대 보기(1갈대 말리기(5~6갈대 묶기(1지게질과 수레 내기(1 아흐레가량 진행하던 풍속을 단시간에 감상할  있도록 하나의 무대에 구성했다.

청양 지역에 전해지는 전통적인 길나래비(길굿풍장을 치며 시작하면 뒤로 갈대 후리는 일꾼과 아낙들지게질꾼과 수레꾼이 따른다농악이 끝난  일꾼들은 갈대 후리는 모습을 재현하고새참을 먹고 수레를 내는 모습까지 이어진다. “헤어 허어엉 허어엉 허어야” 하는 후렴구를 반복하며 협동의 모습을 재현하는 장면에서 두레 노동과 농경의 고단함이 엿보인다.

종목 이름에 드러난 것처럼 ‘갈대후리는소리 핵심 포인트다갈대후리는소리  마당과 뒷마당이 가장 중요한 대목그중에서도 노동의 고달픔과 배고픔을 달래주는 쉴참의 인심과 흥겨움에 주목해 보자구경꾼도 참여할  있고 모두 하나 되는 마당이니 흥을 숨기지 않고 무대에 올라도 좋을 .

 



주요 장면 구성

1. 시작(입장) 

무대 위에 갈대밭이 설치된다길굿 풍장을 치며 풍장꾼들이 가장 먼저 입장하고갈대 후리는 일꾼과 참을  아낙네지게질꾼·수레꾼이 입장한다.

2. 갈대후리기(앞마당) 
풍장이 끝나면 일꾼들이  낫을 들고 나와 간격을 두고 갈대 후리는 동작을 한다선소리꾼의 선창과 일꾼들의 후렴이 이어진다

3. 쉴참 
아낙들이 일꾼들의 쉴참 음식을 광주리에 담아 입장한다일꾼들은 자리를 잡고 앉아 쉬면서 막걸리를 마신다

4. 갈대후리기(뒷마당) 
쉴참이 끝나면 다시   갈대 후리는 장면이 진행된다

5. 갈대 묶기 
나란히 베어 놓은 갈대를 단으로 묶는 공동 작업소리는 없지만 구호를 외치며 체계적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6. 갈대 지게질 
단으로 묶은 갈대를 지게에 짊어지고 수레가 있는 곳으로 옮긴다. “흐이더 흐이더 흐더 흐더 흐더” 하는 후렴을 주고받는다

7. 수레(갈대 내기) 
지게질로 옮긴 갈대 단을 수레에 실어 보낸다베어  갈대를 내주고 돈을 받는 마당으로흥에 겨운 일꾼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8. 퇴장  

돈을  일꾼들이 농악을 울리며 춤을 추며 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