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율탈춤

탈에 가려진 우리네 이야기

황해도 서쪽의 은율은 농사가 잘돼 곡식과 과일  작물이 풍부하고 서해를 통해 어획한 식량도 넉넉한 지역이었다놀이가 벌어지면 주민들은 선뜻 기금을 내놓았고단옷날이면 몰려든 상인들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오늘날 우리나라에 전해지는 가면극은 다양한 이름을 지닌다황해도에서는 ‘탈춤’, 서울·경기 권역에서는 ‘산대놀이’, 부산에서는 ‘야류’, 경상남도에서는 ‘오광대’ 등으로 불린다엄격한 의미의 탈춤은 본래 황해도(해서지방의 가면극을 가리킨다하지만 오늘날에는 봉산탈춤·강령탈춤을 비롯한 여러 종류가 널리 전해지면서 ‘탈춤이라는 말이 가면극 전체를 대변하게 됐다은율탈춤은 본래 황해도 은율군에서 탄생했다그러나 6.25 전쟁 당시 은율탈춤 연희자들이 월남하면서 남한에서  형태가 복원됐고현재 인천광역시 남구에 전수회관과 보존회를 두고 있다.

해서탈춤은 또다시 기린·서흥·봉산·재령·신천·안악 지역으로 대표되는 봉산탈춤형과 옹진·강령·해주를 중심으로  해주탈춤형으로 나눌  있다다만 은율탈춤은 지리적 위치나 가면·의상·춤동작  여러 면으로    유형 사이에서 중립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은율탈춤은 다른 해서탈춤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명절인 단오를 기해  일간 내리 연행된다또한 종종 석가탄신일과 백중날에도 무대가 펼쳐졌다연희가 끝나면 다른 가면극과 마찬가지로 가면을 불태운다고 전해진다.

탈판은  여섯 마당으로 구성된다1과장 사자춤에선 놀이판을 정화하는 의미로 흰색 사자가 등장해 춤을 춘다일반적으로 사자탈 앞뒤로 사람이   들어가는데은율탈춤의 사자에는  명이 들어가는 것이 다른 점이다2과장 헛목춤(상좌춤)에서는  고깔을 쓰고  가사를 두른 상좌가 등장하고3과장 팔먹중춤(팔목중춤)으로 넘어가면 여덟 명의 목중(먹중) 차례로 등장해 어구를 중얼거리며 춤을 춘다4과장 양반춤에선 양반  형제가 말뚝이와 등장해 신랄한 풍자를 이어가고5과장 노승춤에선 술에 취한 노승이 등장해 최괄이와 새맥시(소무) 차지하고자 싸움을 벌인다그리고 마지막 과장인 6과장 미얄할미·영감춤으로 마무리한다다른 탈춤과 마찬가지로 은율탈춤 역시 가면 뒤에 서서 풍자를 통해 주제 의식을 전달한다파계승과 양반에 대한 비판과 일부다처제  제도와 서민의 애환에 대한 풍자 등이 포함된 것은 동일하나 우리에게 익숙한 봉산탈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시작을 알리는 가장  장면사자춤에는 3명의 아이들이 합을 맞춰  몸이 되어 움직이고목중춤에서는 화려한 의상에 어울리는 역동적인 춤사위를 선보인다마지막 장면에서는 눈을   없는 무당굿이 등장한다어느 한순간도 놓치지 말아야  정도로 모든 장면이 주목할 만하다.

 



주요 장면 구성

1. 1과장 사자춤 

은율탈춤의 개장을 알리는 사자춤으로 탈판의 문을 연다사자탈이 등장하는  춤은 의식무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탈판의 잡귀를 쫓고 정리하는 의미를 지닌다사자의 다리가 여섯 개라는 점이 다른 탈춤과 다른 점이다

2. 3과장 팔목중춤 
불교의 타락을 풍자하는 과장타락한 목중 여덟 명이 등장해 각기 재담을 하며 나름의 춤을 춘다유독 활발한 황해도 지방 탈춤의 특징이  드러나는 과장이다

3. 6과장 미얄할미·영감춤  

미얄영감과 할미뚱딴지집의 삼각관계가 드러나며서민 생활의 애환을 풍자하는 부분영감을 찾아다니던 할미가 드디어 그를 만났으나 영감에게는 이미 젊은 첩이 생긴 뒤다할미는 뚱딴지집과 싸움을 벌이다 떠밀려 죽게 된다할미의 혼을 달래주기 위한 마지막 장면에 무당이 등장해 진오귀굿을 하는데 굿의 비중이 상당한 것이 은율탈춤의 특징  하나라고   있다.